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류매거진] 박찬석의 물류時論(69) / 자율주행트럭의 등장과 하나자리 변화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10:14

    >


    자율 주행 트랙의 등장과 1석, 화천 ​, 자율 주행 차의 등장과 문제


    >


    오랫동안 전 부지의 주요 국가와 대기업은 자율주행 도입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 왔다. 싱가포르는 누트노미처럼 세계에서 가장 빨리 자율주행 택시를 시범 주행해 왔으며 곧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Japan또한 산학 연관이 협력하고 10개의 교통 소외의 지면에서 자율 주행 서비스의 테스트를 완료하고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다. 구글이 1,000만 야드 1의 도로 주행과 70억에서 1의 시뮬레이션 주행을 완료하고, 백번이 자율 주행 전용 플랫폼인 아폴로 야나기 츄루와 함께 2019년 전면적 자율 주행 상용화를 발표하는 동안 우리의 자율 주행 기술과 역량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 이러한 사건의식을 바탕으로 기술·제공, 사회·수요 면에서 자율주행 도입과 확산의 주요 이슈를 분석해 보자.■기술 및 제공 이슈


    >


    기술·재공면의 과제는 자율주행 기술의 완결성과 자율주행 서비스의 완결성이었던 점, 자율주행의 장착에서 현재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지만, 차량이 인간의 운전을 대체하는 정도(partial) 자율주행과 완전(full-scale) 자율주행, 주변 환경·인프라의 의존 정도에 따라 자율운전과 컴플라이언스 주행과 연결형(connected type)이다. 유형마다 다른 가치와 특성을 지닌 자율주행 기술의 완결성 측면에서 볼 때 자율주행이 아직 완벽한 범용상용화 수준에 이르렀다고 보기는 어렵다. 레벨 4이상의 자율 주행 차는 인공 지능이 센서를 통해서 수집한 정보를 기초로 판단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운전자의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직까지 이런 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적용이 가능한지는 확실치 않다. 또, 스마트 인프라를 활용하는 연결형 자율주행차의 경우, 막대한 인프라 구축 코스트가 발발해, 인프라 의존성에 의한 새로운 리스크에 노출될 기회도 있다. 그 밖에도 운전자와 기계가 교대로 운전 주체가 되는 귀취에 따라 책이다. 분할(Split responsibility) 또는 전환 오류(Failed handoff)가 발발할 수 있다. 더 넓게 보면 자율 주행 차가 1조의 운전자들과 도로상에 공존하게 될 경우 상호 소통의 어려움에 의해서 교통 혼잡을 초래할 수도 있다.자율주행 서비스의 완결성 측면에서 볼 때 주된 문제는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냐는 것이었다 이것은 책 소재와도 연결되는 부분인데, 결국 1반의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으려면 적어도, 자율 주행 모든 것이 가능한 구간 또는 순간에는 완벽하게 안심하고 기타 활동(수면, 휴식 등)이 가능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 만약 허용된 구간이 극히 제한적이고 자율주행을 모두 활성화하는 순간에도 운전자가 전방 주시 의무를 지고 있다면 자율주행의 확산은 사실상 불가능하다.이미 제기된 문제 외에도 통신장애물로 인해 장애물을 파악하지 못해 문재가 발발한 경우의 책인지 여부, 인간의 눈에는 관찰할 수 없는 장애물이 과인, 인간의 반응속도로는 반응하기 어려운 돌발귀취로 발발하는 문재의 책인지 등 복잡한 귀취에서의 기술에 대한 요구사항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사회·수요 측면 이슈


    >


    사회·수요적 관점에서 자율주행의 도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화제는 크게 자율주행의 윤리·보안, 사회적 가치·비용 등으로 볼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다양한초단기술과주체가포함되는분야이기때문에글재주와오류의책임입니다. 소지를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 자율주행의 '트롤리 딜레마' 검토와 같이 자율주행의 활성화를 위한 윤리문제는 다양한 상황과 지상에 따라 다른 생각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이를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자율주행 도입국, 기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난제를 안고 있다.


    >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가 업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운전자의 고용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럭업계는 앞서 고령화 문화재에 직면했다. 택시 운전사보다 트럭 운전사가 생계에 더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본인 스스로 드러나면서 트럭업계는 더욱 긴장하고 있다.우버는 수송허브 혼류전략을 이용해 트럭 고용시장과 자율주행기술을 발전시키는 허브 투 허브(Hub-to-Hub)를 제안하고 있다. 우보이 제안하는 이 사업 모델은 미국 전역 트럭 운전 기사의 자리 약 76만건을 창출할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본인 왔다. 그렇게 본인의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본격 활성화되는 2050년에 거의 트랙 첫 자리가 대체된다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트럭 운전사 부족과 고령화(미국) 미국은 물류산업으로 트럭 의존도가 높다. 그 문재는 미국 화물차 업계가 운전자의 고령화라는 문재를 마주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미국 국민 평균 연령은 42세인 데 비해서 트럭 운전수의 평균 연령은 49세다. 트럭 운전자 25Percent는 35세 미만, 55Percent는 45세 이상이었다 평균 연령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령 운전자들이 퇴직하면서 젊은 운전자 부족 현상까지 함께 겹치고 있다. 미국에서 트럭운전은 한 번 출발하면 목적지까지 며칠 걸리는 장거리 수송이 대부분이었다 첫 해에서 최대 200쵸쯔은 객지에서 생활을 해야 합니다. 이른바 워라벨을 강조하는 요즘 매력적인 업종은 아니다. 이어 2쵸쯔세을 넘지 못하면 트럭 운전사가 되기 위한 상업용 운전 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트럭 운전사 부족 문재는 20최초 2년 미국 경제가 살아 보던 잉헤 묘은소 본격적으로 드러났다. 미국에 트럭 협회(ATA)에 따르면 20최초 7년 트랙은 미국 화물 70Percent이상을 다음 만납니다. 매출은 7첫 9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최초의 0년간 40만명을 넘는 운전자가 퇴직합니다. 그렇게 본인 화물 수요는 37Percent증가하고, 화물 수요를 따라잡으려면 90만명의 세로프게 운전자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약 50만명이 종사하는 장거리 트럭 부문은 20최초 7년에 약 5만 최초의 000명이 부족했습니다. 트럭회사는 더 비싸요.돈을 제시하며 운전자를 모으고 있지만 이 역시 회사 입장에서 붓다였다. 운전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화물회사는 쌓여 있었어요.돈과 보너스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20최초 7년 쵸쯔마쵸쯔당 평균 비용은 전년과 비교하고 첫 5Percent본인 상승했습니다. 화물 트럭 운전수의 평균 연봉은 5만 9,000달러 수준이었다 개인 사업자로서 쵸쯔하는 운전 기사 평균 연봉은 8만 6,000달러 수준까지 올라갔어. ■우버의 'HUB-TO-HUB' 첫 번째 장소와 기술 둘 다 저장할까?


    >


    자율주행 업계와 국가가 적극적으로 기술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미트럭운전자조합(Teamster) 등은 자율주행 트럭과 트럭 군중주행 도입에 한 자릿수가 사라질 것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버는 트럭업계의 일자리와 자율주행 기술의 진화를 위해 수송허브와 자율주행트럭, 기존 트럭이 함께 운영되는 혼류정책을 제안했다. 장거리 트럭 운전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운전자는 화물창고의 과인 공장에서 고속도로 주변의 허브까지 운송을 맡고 고속도로에서는 자율주행 트럭이 운송하는 형태의 사업모델입니다. 로컬허브 한가운데 트럭 물동량이 증가하고 자율주행은 장거리 노선의 효율성을 높여 트럭 운송 비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배송화물의 소매가격도 moning 되어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


    우보이 제안하는 수송 허브 혼류 전략'호브 투의 허브(Hub-to-Hub)'와 비슷한 개념에 PwC은 자율 주행 트랙과 '호브 투의 허브(Hub-to-Hub)'운송 시스템 개념 도입을 통한 물류 과정 개선에 2030년까지 물류 비용 47퍼센트를 절감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절감 비용의 80%는 인건비 절감으로 자율 주행 트랙은 현재 하루 3분의 1도 안 된다 29퍼센트의 테테로울 운행하는 트럭의 운행 때 때에 북로를 2030년에 하루 78%까지 올리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었다 그리 나쁘지 않는 2025학년부터는 상황이 다르다. 오메리카의 비영리 에너지 연구 단체 SAFE는 2050년 중반부터 많은 트럭 운전수가 사라질 것으로 보았다. SAFE는 이 보고서에서 "자율 주행 본격적인 활용에는 때 로이 필요한 만큼 단기간에 1석의 상실은 발발하지 않는다"," 그렇게 나쁘지 않아 로이로부터 괜찮은 아명소 고용 시장의 붕괴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트럭 운전자들은 유통센터, 차량 안내 등 트럭과 관련된 다른 직업으로 점진적인 전환을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골드만삭스 경제연구그룹은 택시운전사의 대체 수에 비해 트럭이나 버스 등 대형 상용차의 대체 비율이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완전 자율 주행이 활성화되는 2042년경에는 월 2만 5000개, 연간 30만 남짓의 인간 1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교루옹 및 시사점 ​, 과거에 산업 혁명의 과정을 보았을 때 기존의 기술·서비스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려면 수십년 때 로이 걸렸고 그 과정에서 파생된 세로프게의 유형의 1석이 감소된 기존의 1자 금리보다 많았다. 그래서 자율 주행도 도입 및 확산에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 기존 인력의 세로프게의 취업과 재교육을 통해서 사회적인 문재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확대해야 하는 것이었다(다소리회에는 국내 및 1의 운전자의 고령화에 다른 운전자의 부족 문재를 다루고 보고 싶은 것이다)​ ​ 참고 자료 1. 자율 주행의 도입 확산과 기술, 사회적 이슈, 미래 연구·포커스, 2019.12. 모 빌러티의 미래를, Deloitte, 2018.43. 모 빌러티 4.0시대의 혁신과 세로프게 기회, 한국 정보화 진흥원, 2011.114. 눈앞에 다가온 자율 주행...전 세계 크죠록싱싱뭉, 2019.35. 자율 주행 트랙 업계 고용의 판도 어떻게 바꿀까?, 이코노믹 리뷰-2019.16. 트럭 운전수 사라지 나쁘지 않아....,상용차 신문, 2018.87. 기타:조선 서비스, 한국 경제, 과학 공동 다즈, 비즈·워치와 지디넷코리아, 매 1경제, MOBI Inside등 기사 ​ 박찬석은 미래 물류 컨설팅 대표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며, 물류/SCM분야의 컨설턴트나 한국 생산성 본부, 한국 통합 물류 협회 등에서 물류/SCM전문 강사로 출강하고 있다.이밖에 삼성경제연구소 사이버포럼 SCM연구회의 대표 시숍을 맡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박창석의 물류/SCM 바로보기'(http://blog.naver.com/neologis)'))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물류 Cost, 물류/SCM전략, 물류 센터, 기본 설계 및 운영 최적화, 물류 보안과 제3자 물류, 국제 물류 분야 이다니다*E-Mail:mincho79@emapl.com Hp:010-4533-8307​[물류 매거진 취재부]www.ulogistics.co.kr


    댓글

Designed by Tistory.